본문 바로가기

2017/01

(9)
2017.01.06. 신년특별기도회 - 5.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날짜 : 2017년 1월 6일 금요일본문 : 히브리서 11장 17-19절 아브라함을 설득하시고 사라를 설득하셔서 두 사람에게 믿음을 주셨던 하나님은 드디어 약속대로 아들을 주셨습니다. 그것이 아브라함이 100살, 그리고 사라가 91살이 되던 해였습니다. 우리는 꼭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두 사람의 믿음이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셨습니다. 자기들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신다는 것을 믿고,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신다는 것을 믿는 믿음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고 준비시키셨습니다. 그 다음에 그 약속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의 믿음이 준비되기를 기다리고 계실 것입니다. 그 다음에 그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일을 하시려고 말입니다.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낳은 아들, 약속과 믿음이..
2017.01.05. 신년특별기도회 - 4.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날짜 : 2017년 1월 5일 목요일본문 : 히브리서 11장 11-12절 처음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아들과 많은 자손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을 때만 해도 아브라함이 자녀를 낳을 가능성은 남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게 쉽지는 않았지만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하늘의 별을 보고서 결국에는 하나님의 엄청난 약속을 믿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불안해 진 아브라함은 하갈에게서 이스마엘을 얻는 큰 실수를 하게 되었고, 다시 나타나신 하나님은 끝까지 믿음을 지키지 못하고 쓸 데 없는 짓을 했다고 아브라함을 크게 나무라셨습니다. 그러면서 하나님은 다시 한 번 아브라함에게 똑같은 약속을 해 주셨습니다. 사라를 통해 아들을 주셔서 그 일을 이루시겠다고 다짐 하셨지요. 그런데, 그 때 아브라함은 아흔 아홉이었..
2017.01.04. 신년특별기도회 - 3. 믿음으로 아브라함은(2) 날짜 : 2017년 1월 4일 수요일본문 : 히브리서 11장 9-10절 어제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약속의 땅으로 여행을 떠나는 장면을 함께 살피보았는데요. 거기서 우리는 믿음이란 것이 우리가 순종하기 힘들 때에도, 또 아무런 보장이 없을 때에도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순종하게 하는 능력이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우리에게 믿음이 없을 때, 우리는 순종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릴 수도 없고,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더 좋은 곳으로 갈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믿음을 주시는 것입니다. 그 믿음만이 하나님의 기쁨과 우리의 복된 삶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순종해야 할 순간마다 이미 우리에게 주신 믿음을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2017.01.03. 신년특별기도회 - 2. 믿음으로 아브라함은(1) * 녹음이 누락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날짜 : 2017년 1월 3일 화요일본문 : 히브리서 11장 8절 어제는 1절부터 3절까지의 말씀을 통해 믿음이란 무엇인가, 그런 믿음에는 어떤 능력이 있는가 하는 내용을 살펴 보았습니다. 오늘부터는 그렇다면 그런 믿음을 가진 사람은 과연 어떤 삶을 살아가게 되는가 하는 것을 아브라함의 삶을 통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오늘 살펴볼 내용은 아브라함의 믿음이 아브라함을 순종의 사람으로 살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찾아가셨을 때,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었습니다. 고향에 함께 살던 사람들과 같이 우상을 숭배하는 사람이었지요. 그런데, 하나님은 그런 아브라함을 보시자 마자 대뜸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
2017.01.02. 새해특별기도회 - 1. 믿음이란 무엇인가 날짜 : 2017년 1월 2일 월요일본문 : 히브리서 11장 1-3절 2017년이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우리는 기도로 우리 자신의 한 해의 삶과 주변의 모든 것들을 하나님께 맡기며 또 잘 챙기기 위해서 이 자리에 함께 모였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오셨든지 이 한 주간 정말 마음을 쏟아서 간절히 은혜를 구하며 한 해 동안의 모든 것을 위해서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또 할 수 있다면 모두 참석하려고 애써 주시구요. 그리고, 이 시간을 그저 닷새로 끝나는 기도의 시간이 되게 하지 마시고, 올해의 기도를 시작하시고 또 여러분의 뜨거운 기도생활을 다시 시작하시는 한 해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이 닷새가 그렇게 사용될 수 있다면 분명히 이 짧은 기간은 2017년도를 시작하는 가장 복된 시간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2017.01.01. 주일오전 - 지혜로운 마음을 얻게 하소서(2017년 신년예배) 성경본문 : 시편 90편 12절 해마다 이 맘 때면 우리는 하나님으로 부터 선물을 받습니다. 두 가지 선물인데요. 하나는 새해라는 선물이고 또 하나는 그렇게 시작되는 새해와 더불어 무언가를 새롭고 의미있게 다시 시작해 보려는 마음과 각오입니다.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저마다 계획을 세우고 새해의 각오를 다지게 되는데요. 살을 빼겠다, 운동을 해 보겠다, 작년보다 공부를 더 열심해 해 보겠다, 성경을 일독 해 보겠다, 새벽기도를 드리겠다, 금연을 하고 금주를 하겠다…. 아마 사람들이 새해가 되면서 세우는 계획이나 가지게 되는 각오는 헤아릴 수 없을만큼 많고 다양할 것입니다. 교회들도 새해가 되면 꼭 챙기는 것이 있는데 바로 신년특별기도회입니다. 우리 교회는 사정상 새벽에 기도회를 하지 않고 저녁에 하기로 했..
2016.01.28. 수요저녁 -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본문 : 히브리서 12장 1-13절 서론 : 한 해를 정리하며 벌써 올해도 마지막 수요일이네요. 여러분의 올 한 해는 어떠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보면 올 한해는 제 인생에서 최고로 무겁고 힘든 한 해 였습니다. 오늘 제가 이 자리에 서 있을 수 있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기적이요 가장 큰 은혜로 여겨질 정도로 제 삶과 사역의 모든 구석 구석이 흔들렸던 한 해 였습니다. 그래서, 아직 그 지진의 여진들이 완전히 멈추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이렇게 흔들리는 가운데서도 한 해를 또 달려왔고 그 마지막 지점에 서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정말 가슴아프도록 감사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평생을 달려야 결승선을 통과할 수 있는 기나간 마라톤 경주입니다. 우리는 각자 달려온 거리는 다르지만 올 한 해..
2016.12.25. 주일오전 - 우리의 아멘이신 예수님(2016 성탄절) 설교본문 : 요한계시록 3장 14절 할렐루야! 오늘은 성탄절입니다. 우리 주님이 사람이 되셔서 이 세상에 오신 날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날입니다. 어떻게 성탄인사는 좀 나누셨습니까? 옆에 계신 분들, 두 세분과 성탄인사 한 번 나눌까요? 이렇게 인사하세요. "메리 크리스마스, 저는 예수님 때문에 참 좋습니다." 정말 예수님 때문에 좋으시지요? 기쁘시지요? 그 기쁨과 행복이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변함 없이 함께 하기를 축원합니다. 또 지금 인사 나누신 그 마음으로 언제 어디서나 다른 이들을 복주며 사시기 바랍니다. 성탄절이 되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하는 일이 있습니다. 서로 선물을 주고 받는 일인데요. 어떻게 성탄선물들은 좀 받으셨습니까? 제가 괜한 말씀을 드려서 속만 상하게 해드렸나요? 뭐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