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은 당신을 기념하라 하신 예수님의 당부어린 명령에 대한 순종으로 이루어진다.
그 성찬을 명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하신 분이시다.
살과 피가 되어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이시다.
살과 피가 되어 이 땅에 오셨고,
살과 피로 이 땅을 살아가셨고,
또 살과 피를 내어주셨으며,
그 살과 피로 부활하셨다.
영광스러운 살과 피로...
성찬을 행하며 묵상해 본다.
그 분은 그렇게
우리를 위해서 살과 피가 되신 하나님이시고,
우리를 위해서 그 살과 피를 내어주신 하나님이시며,
우리를 위해서 그 살과 피를 가지고 부활하신 영광의 하나님이시다.
(물론 그 모든 것은 그 분의 참된 영광을 위한 것이었다)
살과 피인 우리들을 위해서
살과 피가 되셨고,
그 살과 피를 내어주셨으며,
그 살과 피로 부활하셨다.
그래서...
성찬은 내어주심이다.
내어주심의 극적이며 가장 풍성한 드러냄이다.
가장 명백하고도, 가장 거룩하며, 가장 풍성한
내어주심
그것이 성찬이다.
그렇게 그 분이 우리를 위해서 모든 것을 주셨음을
그 내어주심이 우리의 풍성함이 되었음을
성찬은 먹고 마시는 일을 통해 우리에게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니,
성찬은 잔치다.
거룩하고 풍성하며
감사가 넘치는 잔치다.
또한, 성찬은...
그 분을 뒤 따르는 자들이
그 분처럼 다른 이들을 위해서 자신의 '살과 피'를 내어줌으로써
세상을 풍성한 잔치 가운데로 들어가게 할 수 있는
문이 되는 잔치다.
문으로 들어간 자들이
이제 그 문이 되어 주어야 하고
그렇게 문을 열어야 한다.
그렇게 그 날의 유월절은
모두를 위한 유월절이 될 수 있고,
그 유월절의 기쁨과 풍성함은
모두를 위한 기쁨과 풍성함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부끄럽게도
그 풍성함에 덕입으며 사는 우리들이지만
우리의 살과 피는 여전히
우리 자신의 살과 피만을 향해 있으니
그 문에 언제 활짝 열려
천국에서의 유월절이 될지....
내어주심의 풍성함이
우리 존재를 가득 채우고 흘러넘쳐
그 날이 속히 올 수 있기를
성찬이 반복될 때마다 소망하고 또 소망해 본다.
이제 필요한 것은 "첫 발자국"이다.
우리의 살과 피를 내어놓는 그 첫 발자국..
그럼으로써
잔치가 되게 하는 거룩한 발자국이다.